2024-04-27 15:02 (토)
청와대-3당 회동…'협치의 가능성'과 함께 '한계'도 분명
상태바
청와대-3당 회동…'협치의 가능성'과 함께 '한계'도 분명
  • 김영대
  • 승인 2016.05.14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협치 가능성 확인”, 더민주 “성과도 한계도 있었다”, 국민의당 “좋은 결과 도출”
왼쪽부터 김성식 국민의당 정책위의장,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 박근혜 대통령,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변재일 더민주 정책위의장,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사진=청와대 제공)

[서울=동양뉴스통신]김영대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3당 원내지도부는 13일 청와대에서 회동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회동은 청와대 초청 형식으로 1시간28분간 이뤄졌으며, 박 대통령과 정진석 새누리당ㆍ우상호 더민주ㆍ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김광림 새누리당ㆍ변재일 더민주ㆍ김성식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이 참석했다.

회동 후 청와대와 3당 모두는 각자 브리핑을 통해 회담 성과를 공개하며 협치의 가능성을 봤다고 높은 평가를 내렸다.

이번 회동에서 3당 대표 회동 정례화 등 6가지 합의를 도출함으로써 ‘협치정치의 틀’을 만들었다는 평가다.

이번 회동의 가장 큰 성과는 3당 대표와 대통령 간 회동을 정례화하기로 했다는 점과 주요 경제 문제 해결을 위한 후속조치로 경제부총리와 3당 정책위의장이 참가하는 ‘민생경제 현안회의’를 조속한 시일 내 개최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정 원내대표는 “나름대로 성과 있는 대화가 오고 갔다. 경제, 민생, 안보 문제를 비롯해 상호 관심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우 원내대표는 “성과도 있었고 한계도 있었다”며 “회의체 신설은 의미있는 진전이고, 협치 차원의 진전이라고 본다. 더민주는 이 기구를 통해서 우리가 추진하려는 각종 민생정책의 우선순위를 논의하고 관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박 원내대표는 “몇 가지 좋은 결과를 도출한 회동”이라고 평가하며 “지금까지 제가 대통령이 소통하지 않는다고 제일 앞장서서 비난했다고 했더니 대통령이 웃으면서 '소통하고, 국회와 협력하며 민의를 존중하겠다'고 했다. 이런 것을 강조한 것은 상당한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여야3당은 대변인을 통해 이번 회동의 성과와 각당의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 민경욱 원내대변인은 14일 원내 현안관련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무엇보다도 협치, 민생경제를 살리는 희망을 대통령과 여야 원내지도부가 함께 하기 시작했다는데 의미가 있으며, 이번 회동을 통해 합의된 사안을 성실히 이행해 나감으로써 어려운 민생에 활로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민생 앞에 여야가 없다는 기본 전제 하에 앞으로도 협력하고 협치할 것이며 국민의 기대에 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총선에 드러난 민심을 반영해서 국정운영 방식을 소통형으로 변화시키고 의회의 자율성을 존중해야 한다"며 "성과도 있었고, 한계도 있었던 회동이었다. 더민주는 국민의 삶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민의 삶이 최우선이다. 국민의 삶, 그것이 곧 정치다. 어제 회담에서 제대로 논의되지 못한 가습기 살균제, 세월호법, 성과연봉제, 누리과정, 남북관계 개선 등은 더민주가 20대 국회에서 우선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부연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13일 청와대 회동은 대통령의 총선 민의 수용 및 소통과 협치를 향한 첫걸음"이라며 "이번 회동에서 합의한 사항들을 충실하게 이행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민생과 관련한 중요한 현안들과 남북관계 개선 및 ‘임을 위한 행진곡’의 기념곡 지정 등에 대해서 여전히 답답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대통령께서 좀 더 고민하고 이번 회동을 통해 전달된 국민의 뜻을 깊이 경청해 주실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대통령의 이번 회동이 형식적 행사에 그치지 않고 향후 국회, 야당을 국정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소통과 협치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는 첫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회동에서는 어버이연합, 정운호 게이트, 정치권 낙하산 등 다소 민감한 문제도 다뤄졌다.

박 대통령은 "법조비리는 철저히 수사해 재발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으며,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가 대거 예상된다는 야권의 주장에 대해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고 능력 있는 인재들을 기용할 기회가 막혀버린다면 이것 또한 문제 아닌가”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