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20대국회, 院구성합의…'의장단 7일까지' '18개 상임위 체제'
상태바
20대국회, 院구성합의…'의장단 7일까지' '18개 상임위 체제'
  • 김영대
  • 승인 2016.05.20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임위 분할·통합 문제…여야 이견보이며 양보 없는 신경전
20대 국회 원구성 협상 위해 모인 3당 원내 지도부 (좌부터)박완주, 김도읍, 우상호, 정진석, 박지원, 김관영

[서울=동양뉴스통신]김영대 기자=여야 3당 원내지도부인 새누리당 정진석, 더민주 우상호,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와 새누리당 김도읍, 더민주 박완주,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19일 오후 4시 30분부터 국회 귀빈식당에서 20대 국회 원 구성을 위한 1차 협상을 벌였다고 밝혔다.

1시간 30분에 걸쳐 진행된 이날 회동은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회동이 끝난후 3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은 이날 회동내용을 기자들에게 브리핑했다.

새누리당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합의내용은 원 구성은 가급적 국회법 시한인 국회의장단 선출 다음달 7일, 상임위원장 선출 9일을 준수하는 것과 기존의 18개 상임위 숫자는 유지한다는 것”이라며 "앞으로 원 구성협상은 3당 원내수석부대표들에게 완전히 일임하는 걸로 결론 냈다”고 전했다.

여야 3당은 국회법 상 20대 원 구성 시한인 다음달 7일 전에 국회의장단을 선출하고, 9일까지 상임위 구성을 끝낸다는 원칙을 확인했지만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배분을 놓고 3당간 양보 없는 신경전이 예고돼 있어 이 합의안이 지켜질지는 끝까지 지켜 볼일이다.

20대 국회는 국회 상임위원회 수를 늘리지 않고 ‘18개 상임위 체제’로 한다는 데 대해서는 합의를 했지만 구체적인 상임위 분할·통합 문제에 있어서는 여야 이견으로 결론을 내지 못했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교육문화체육관광위를 교육과 문화·체육으로 분리하고, 문화·체육을 여성가족위와 통합하는 안을 제시했고 또 윤리위와 운영위를 통합하는 안과 예결위·정보위를 상설상임위화하는 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모두 반대입장을 보이며 예결위·정보위 상설화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고, 윤리위를 운영위에 포함하는 문제도 “검토해 봐야 할 문제”라고 답했다.

새누리당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상임위 분리·통합 문제라든지, 어느 당이 어떤 상임위를 가져가게 될지 등은 저희들이 협상을 통해서 정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상임위들끼리 분리하거나 통합할 가능성은 열어두고 협상을 계속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