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전주시, 옛 전북도청사 부지 ‘문화재 발굴조사’ 실시
상태바
전주시, 옛 전북도청사 부지 ‘문화재 발굴조사’ 실시
  • 김인미
  • 승인 2016.05.2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전주시 제공)

[전북=동양뉴스통신]김인미 기자= 전북 전주시는 전라감영의 재창조·복원을 추진 중인 가운데, 본격적인 감영 복원을 위한 문화재 발굴조사에 착수한다.

23일 시에 따르면, 옛 전북도청사의 건물 철거가 완료됨에 따라 전라감영지인 옛 도청사 부지 7886㎡에 대한 대대적인 발굴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발굴조사는 선화당과 관풍각, 내아, 내삼문 등 전라감영의 핵심건물의 부존여부를 확인하고 그 성격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조사는 전주문화유산연구원(대표 유철)이 맡았다.

특히, 이번 발굴조사는 2006년 옛 도청사 주차장 부지에 대한 발굴조사의 연장선상에서 본관동 및 의회동 건물이 철거됨에 따라 건물 하단부에 매장돼 있는 조선시대 전라감영 건물의 유구를 찾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조사지역을 격자형으로 구획하고 피트별로 하강작업을 시행하면서 조선시대 유구를 확인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한편, 피트에서 유적 및 유구 등이 확인되면 전모를 드러내고 그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또 발굴조사 전 과정에 대해서는 사진촬영 및 실측도면 등을 통해 기록보존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고, 층위별 중복 유구 및 중요한 유구와 유물이 발견될 경우에는 관련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조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김병수 시 전통문화과장은 “현재 전라감영과 관련된 구체적인 유구 확인이 어려운 상태여서 전라감영 복원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번 발굴조사를 통해 전라감영 복원의 단서를 찾고, 향후 이를 실시설계에 반영해 전라감영 복원사업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