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안철수·박원순, ‘초당적 비상시국 회의’ 함께 구성
상태바
안철수·박원순, ‘초당적 비상시국 회의’ 함께 구성
  • 김영대
  • 승인 2016.11.09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대통령 하야 주장하는 야권·시민사회 인사들과 회의체 확대하기로
박원순 서울시장(좌),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대표(우)

[서울=동양뉴스통신] 김영대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박근혜 대통령이 즉각 물러나야 한다는데 뜻을 모으고 초당적 비상시국 회의를 함께 구성한다.

안 전 대표와 박 시장은 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50분간의 비공개 회동을 갖고 앞으로 박 대통령의 하야를 주장하는 야권과 시민사회 인사들과 두루 논의해 회의체의 외연을 확대하기로 의견을 같이했다.

안 전 대표는 회동직후 기자들과 만나 “14개월 남은 이 기간에 총리가 책임을 맡는다는 것도 옳지 않다”며 “선출되지 않은 권력이 오랜기간 나라를 이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이끈다고 하더라도 심각한 격차 해소나 위기관리 문제를 해소하고 외교적 공백을 메우기엔 턱없이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가장 빨리 사태를 수습하고 혼란을 막는 길은 대통령이 물러나고 빨리 새로운 리더십을 세우는 방법밖에 없다”며 “여야 지도자 회의를 마련하기 위해 많은 분을 만나고 상황 인식공유 및 해법 모색의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전했다.

또 “내치와 외치를 나눌 수 없다”며 “박 대통령은 이미 국민들의 신뢰를 잃었고 외국에서도 대한민국의 외교상대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국민들의 요구는 한마디로 대통령이 즉각 물러나라는 것”이라며 “정치는 결국 국민의 뜻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실행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엄중한 상황에서 정치적 이해득실이나 정파적 고려는 있어서는 안 된다고 본다”며 “뜻을 같이 하는 정치인들이 함께 해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새누리당에 대한 책임 추궁 문제가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여야가 함께 하는 것은 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야권에 정치지도자와 사회인사들이 먼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동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압박하며 견제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하야나 탄핵의 소용돌이 속에서 문 전 대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 속에서 강경한 입장 표출을 통해 지지층 결집에 나설 전략이며, 안 전 대표와 박 시장은 오는 12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될 박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대규모 촛불시위에도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