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서울시-현대자동차, 차량 IT·교통인프라 협력 ‘맞손’
상태바
서울시-현대자동차, 차량 IT·교통인프라 협력 ‘맞손’
  • 김혁원
  • 승인 2016.11.16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 안전 주행, 연비 개선 활용 기술 개발 공동 추진
(표= 서울시청 제공)

[서울=동양뉴스통신]김혁원 기자= 서울시는 현대자동차와 ‘차량 IT 및 교통인프라 등 협력’에 대한 MOU를 체결하고, 시가 제공하는 교통정보를 수신해 차량 안전 주행과 연비 개선에 활용하는 기술 개발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신호등 정보를 현대자동차에 제공하고, 현대차는 이를 활용해 자동차 연비를 개선하는 사물인터넷(IoT) 기술 적용에 대한 선행 연구를 실시할 계획이다.

사전에 인터넷으로 전달받은 도로상황을 첨단 지능형 주행 제어(ASCC)와 연계해 급가속, 급감속을 제한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방식이다.

이번 기술 개발 협력을 통해 교통상황에 따라 전기모터·엔진 구동 전환을 최적화시켜 연비를 개선하고 안전성을 증진시키는 최첨단·친환경 커넥티드카를 구현할 계획이다.

시와 현대자동차는 향후 기술 검증에 필요한 테스트베드도 구축할 예정이고, 테스트베드에는 도로 상황과 자동차 동작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다양한 센서를 설치해 정보를 수집·분석함으로써 연구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시는 테스트베드를 점진적으로 발전시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사물인터넷(IoT), 교통안전 관련 기술·서비스 분야에서 중소기업 등 국내 관련 업계의 상생 협력 기반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윤준병 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번 연구는 민·관협력으로 스마트교통 시대를 여는 동시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분야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의 기틀을 다지는 의미가 있다”며 “협약을 바탕으로 공동연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시를 첨단 지능형 교통체계의 기술 산실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