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정세균 “사회 인권문제 겸허히 인정·노력해야”
상태바
정세균 “사회 인권문제 겸허히 인정·노력해야”
  • 김영대
  • 승인 2016.12.09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인권선언 제68주년·국가인권위원회 설립 15주년 기념식’ 참석
정세균 국회의장(사진=국회 제공)

[서울=동양뉴스통신] 김영대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9일 여의도 KBS 아트홀에서 열린 ‘세계인권선언 제68주년 및 국가인권위원회 설립 15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

정 의장은 “인류는 오랜 세월 신분과 계급이 나눠진 불평등과 반인권의 사회구조 속에서 살아왔다”며 “1948년 채택된 세계인권선언은 인류가 자유와 평등의 길로 한 걸음 더 나아간 역사적 전환점이고 인간의 존엄성과 기본권을 인류의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인권으로 정립한 ‘인류의 가장 아름다운 약속’”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인권선언보다 다섯 달 앞서 제정된 우리 제헌헌법 제8조에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며 누구든지 성별·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해 정치적·경제적·사회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라고 면시 돼 있다”며 “우리 현실을 냉정히 되짚어볼 때 헌법의 가치가 100% 구현되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긴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우리 사회의 인권문제를 겸허히 인정하고 그 토대 위에서 진일보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때 진정한 인권선진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열린 ‘세계인권선언 제68주년 및 국가인권위원회 설립 15주년 기념식’은 국가인권위원회 주최로 개최됐으며 정 국회의장, 양승태 대법원장, 박한철 헌법재판소장, 이성호 국가인권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