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국회입법조사처, 대북·통일정책 국회 역할 모색 세미나
상태바
국회입법조사처, 대북·통일정책 국회 역할 모색 세미나
  • 구영회 기자
  • 승인 2013.09.09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정책 추진 국회 역할 대한 최고전문가들 정책제안

국회입법조사처는 국회 대북정책거버넌스 자문위원회, 한국의회발전연구회와 공동으로 11일 '대북·통일정책과 국회의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해 우리 사회의 남남갈등을 해소하고 지속가능한 대북정책을 형성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회가 수행해야만 하는 적극적 역할에 대한 정책제안을 토론할 예정이다.
 
이번 공동세미나는 국회의장 직속 대북정책거버넌스 자문위원회의 연구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자문위원회 활동을 실무지원하고 후원한 국회입법조사처와 한국의회발전연구회가 공동으로 기획했다.
 
이번 공동세미나에서는 조동호 자문위원회 간사(이화여대 교수)가 경과보고를 하고, 이근 자문위원(서울대 교수)이 연구결과 보고를 하며, 이주영 의원, 원혜영 의원, 심상정 의원, 천해성 통일부 실장, 강원택 서울대 교수, 김주현 현대경제연구원장, 김영희 대기자, 인명진 목사가 종합토론을 할 예정이다.
 
미리 배포된 세미나 자료집에서 대북정책거버넌스 자문위원회는 지속가능한 대북정책 추진을 위한 국회의 적극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남북관계발전 및통일미래 상설특별위원회(가칭)와 민간자문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다.
 
특히 민간자문위원회는 매년 ‘남북관계 및 대북·통일정책’과 관련된 사회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상설특위에 평가보고서 및 자문의견서를 제출하고 이를 일반에 공개하도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향후에도 국회가 대북정책에 관한 의견수렴과 정책조정의 장으로서 ‘지속가능한 대북정책’ 추진의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사업을 계속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