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50 (금)
文 대통령, 5·18 전투기출격·헬기사격 특별조사 지시
상태바
文 대통령, 5·18 전투기출격·헬기사격 특별조사 지시
  • 안상태
  • 승인 2017.08.2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제공)

[동양뉴스통신] 안상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전투기 부대에 광주 출격 대비 명령이 떨어졌다는 언론보도와 광주 전일빌딩 헬리콥터 기총 사격 사건 2건에 대한 ‘특별 조사’를 지시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 지시사항 관련 브리핑을 통해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전투기 부대의 광주를 향한 출격대기 명령이 내려졌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 또 당시 전일빌딩을 향한 헬리콥터 기총 사격 사건 등 2건과 관련한 특별 조사를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특별 조사’를 지시한 것은 지난 21일 JTBC ‘뉴스룸’이 1980년 5·18 직후에 공군에 광주를 향한 출격 대비 명령이 내려져 땅으로 쏟아 붓는 공대지폭탄을 장착하고 대기를 했다는 당시 전투기 조종사들의 증언이 나온데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광주 진상규명에 소극적이던 국방부를 독촉해 ‘특별 조사’를 통해 출격 대기명령을 내린 지휘계통을 엄중히 가려내라는 요구다.

증언에 따르면 1980년 수원 제10전투비행단 전체에 광주 폭격을 위한 출격 대기 명령이 내려졌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전일빌딩 헬기사격에 대해서도 ‘특별조사’를 요구한 것은 전일빌딩에 대한 헬기사격 물적 증거들이 드러나고 있음에도 국방부는 이를 부인해온데 따른 것이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전일빌딩 탄흔에 대해 ‘헬기사격이 유력하다’는 감정을 내놓은 바 있으며 헬기사격의 증거로 추정되는 기관총 탄피 등을 공개되면서 진실규명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