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6:16 (화)
경남도, 일과 가정 양립 위해 유연근무제 확대
상태바
경남도, 일과 가정 양립 위해 유연근무제 확대
  • 이정태
  • 승인 2018.03.26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남도청 제공)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정태 기자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26일 간부회의에서 유연근무제 확대와 작목별 수요공급 예측 기능 강화, 미세먼지 대응, 드론 교육확대 등을 지시했다.

한 대행은 “주 40시간 근무시간을 유지하되 근무시간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유연근무제는 일과 가정의 양립을 통해 저출산 대책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직원들이 유연근무제의 다양한 내용을 잘 모르거나 부서장의 눈치를 보는 등의 이유로 활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부서장 교육 등을 통해 유연근무제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하라”고 강조했다.

한 대행은 “직원들이 눈치 보지 않고 유연근무제를 활용할 수 있도록, 부서별 유연근무제 활용률을 부서 평가와 부서장의 연봉책정에 반영하도록 하라”고 말했다.

도에 따르면, 도 소속 일반직원 2060명 중 지난해 유연근무제 이용자는 145명으로 전체의 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도는 올해는 지난해 대비 2배 이상의 직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수요일 또는 금요일은 가족 사랑의 날로 지정해, 전 직원이 돌아가며 2달에 한번은 2시간 일찍 퇴근하도록 하고, 8세 이하 자녀를 양육하는 직원의 유연근무제를 적극 장려해 나가기로 했다.

한 대행은 농업기술원의 작목별 수요공급 예측기능 강화도 주문했다.

한 대행은 “경남도가 전국 딸기생산량의 36%를 차지하고 있는데, 올해는 지난해보다도 재배면적이 늘어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 농작물 가격안정을 위해서는 수요공급의 예측을 통해 각 품목별로 적정한 재매면적을 가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실질적으로 농업인에게 도움이 되는 작목별 예측기능을 강화하라”고 밝혔다.

미세먼지 대응에 대해서도 주문이 있었다.

한 대행은 “지난 25일 새벽 1시 도내에서 처음으로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고, 9시에는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됐다”며, “미세먼지도 재난차원에서 관리해야 한다.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효되면 지역 주민들에게 자동적으로 문자메시지가 발송되어 외출을 자제하는 등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도 차원의 미세먼지 대응대책도 강화해 달라”고 강조했다.

도는 한경호 권한대행 부임 이후 기후대기과를 신설해 미세먼지 등 경남도 차원의 기후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한 대행은 “경남도립거창대학에서 농업방제 등을 목적으로 농업인에게 드론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드론의 활용범위가 갈수록 넓어지고 있으므로 도민들을 대상으로 드론 교육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도립거창대학의 드론교육원은 지난해 7월 28일 국토교통부로부처 초경량비행장치 국가자격 교육기관으로 인가받았으며, 3주 과정의 드론 국가자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7명의 교관 조종자를 보유한 전국 최대 규모의 드론 교육원으로 재학생과 농업방제인력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 한 대행은 “정부에서 전국 노후산단 중 6개소를 선정해 집중 지원을 통해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며, 도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리고 스마트 시티와 관련해서도 적극적인 대응을 지시했다. “국토부가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마스터플랜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지자체 공모를 실시하고 있으니 적극 대응해서 우리도가 선정될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국토부는 총 4곳의 지자체를 선정해 총 9억 원의 마스터플랜 수립 비용을 지원하고 전문가 컨설팅도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