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09 (금)
전주시,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 교육 실시
상태바
전주시,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 교육 실시
  • 강채은
  • 승인 2018.05.18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정보기술, GIS 기반 공간분석기법 활용 정책 지원
(사진=전주시청 제공)

[전북=동양뉴스통신] 강채은 기자=전북 전주시는 18일 시청 정보화교육장에서 신규 직원과 공간계획업무 담당직원을 대상으로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KOPSS) 활용 활성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시에 따르면,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는 첨단정보기술과 GIS(공간정보시스템) 기반의 각종 공간분석기법을 활용해 공간계획 및 정책시행을 지원하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이다.

교육 내용은 인구통계와 3D지형 등 408종에 대해 최신자료로 데이터 갱신된 자료를 분석해 토지이용과 도시재생, 경관계획 등 공간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KOPSS 시스템의 활용방법에 대한 실습 위주로 진행됐다.

이에 앞서 시는 2016년까지 약 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건축과 환경, 도시계획, 인구, 산업, 통계자료 등 유관시스템 자료를 수집, 연계, 가공 처리한 데이터마트를 구축 활용하는 빅데이터 공간정보 분석 시스템인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KOPSS 시스템은 시설이(도시기반시설계획지원모형), 경관이(경관계획지원모형), 터잡이(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 재생이(도시정비계획지원모형), 시설이(지역계획지원모형)의 5개 모형분석도구를 활용해 영역별로 과학적인 공간분석이 가능하다.

아울러, 시는 3차원 공간정보기반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경관분석 등 용역심의 분석 및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김종엽 시 생태도시계획과장은 “각 분야별로 분산된 정보를 통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활용해 보다 객관적이고 투명한 정책수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KOPSS시스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