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6:16 (화)
인천특사경, 폐수처리업체 독성폐수 무단 방류 적발
상태바
인천특사경, 폐수처리업체 독성폐수 무단 방류 적발
  • 김몽식
  • 승인 2018.06.28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각수배관·스팀응축수배관, 폐수처리시설 배관 연결 범죄 은폐
(사진=인천특사경 제공)

[인천=동양뉴스통신] 김몽식 기자=인천시 특사경은 27일 독성폐수를 무단으로 방류한 서구 소재 폐수수탁처리업체 대표 A(69세)씨를 검찰에 구속 송치했다.

28일 특사경에 따르면, A씨가 무단방류한 폐수는 디클로로메탄, 1,4-다이옥산 등 특정  수질유해물질을 함유한 폐수로 법정기준치를 수십~수천배 초과한 한 것으로 조사됐다.

무단방류량은 약 1만4000톤으로 이들이 챙긴 부당이득이 21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번 수사는 가좌하수처리장으로 고농도폐수가 반복적으로 유입돼 하수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A씨의 폐수수탁 처리업체의 우수맨홀에 설치된 냉각수배관과 스팀응축수배관에서 고농도의 폐수가 불법방류됨에 따라 추진됐다.

수사 결과,  A씨는 지난해 11월부터 냉각수, 스팀응축수를 우수맨홀로 배출할 수 있도록 배관을 설치해 평소에는 오염되지 않은 물을 방류하고 있는 것처럼 위장했다.

또한, 단속을 피할 목적으로 냉각수배관, 스팀응축수배관과 폐수처리시설 배관을 교묘하게 연결해 무단방류한 혐의가 있으며 증거인멸의 우려로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시 특사경 관계자는 “그동안 폐수무단방류의 범죄유형은 폐수저장시설에 자바라호수를 연결해 모터펌프를 이용한 하수관 배출이 일반적인 행태였다”고 말했다.

이어 “이처럼 정상적인 시설인 것처럼 위장해 무단방류하는 행태를 볼 때 무단방류 수법이 날로 지능적으로 변해가고 있다”며 “이런 수법으로 무단방류하는 업체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또 “독성폐수를 배출하는 행위는 해양 생태계에 악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하수처리장의 수명을 단축시킴으로써 시 재정손실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 불법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환경범죄 수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