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09 (금)
'대전광역시 노동권익센터' 문 열어
상태바
'대전광역시 노동권익센터' 문 열어
  • 김영만
  • 승인 2019.05.21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도시공사에 개소...비정규직등 취약계층 권리 보호

[대전=동양뉴스통신] 김영만 기자 = 취약근로자의 노동 권리를 보호할 ‘대전광역시 노동권익센터’가 개소식과 함께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대전시는 21일 오후 5시 대전도시공사에 대전광역시 노동권익센터를 개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 센터는 비정규직근로자, 청소년 근로자, 감정노동자 등의 권리를 보호하고, 근로조건 향상을 위한 사업 등을 수행하며, 고용 상담과 교육사업으로 취약근로자의 노동 권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시는 지난 달 10일 ‘대전광역시 노동권익센터 조례안’이 공표됨에 따라 2015년부터 운영해 온 ‘대전광역시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를 없애고, 센터를 확대 개편해 이날 대전광역시 노동인권센터의 문을 열게 됐다.

이날 대전시가 밝힌 통계지표에 따르면 대전시 비정규직근로자는 22만4000명이며, 15세~19세미만의 청소년근로자가 4000명, 컨텍센터와 유통업 등에 근무하는 감정노동자는 약 50만여 명으로 경제활동인구의 66%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시는 청소년 노동자와 감정노동자 등 취약 노동자에 대한 보호 확대가 노동 가치를 존중하는 대전에 부합할 것으로 보고, 노동권익센터를 개소하게 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취임 후부터 노동친화도시 대전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고 노동복지 강화 정책의 첫 결실로 취약근로자에 대한 보호 장치를 만들게 돼 더욱 반갑고 기쁘다”며 “앞으로도 근로자의 권익증진과 근로조건 향상을 위해 많은 관심을 갖고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동권익센터는 올해 감정노동자권익보호센터사업 및 청소년노동자 지원사업, 소규모 영세 취약계층노동자, 불안정적 고용형태의 노동자들까지 사업 대상을 확대해 실태조사 및 정책연구사업, 법률지원 및 상담, 노동인권 교육사업, 권리보호사업 등 노동자의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