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09 (금)
청주시, 여름철 위생해충 방역활동 '총력'
상태바
청주시, 여름철 위생해충 방역활동 '총력'
  • 노승일
  • 승인 2019.06.2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 취약지 541곳 대상 수시 집중 방역
사진 설명 : 청주 상당보건소 전경 (사진 = 청주시 제공)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시는 모기 등 위생해충 개체수의 급증에 따른 시민불편 해소와 감염병 매개모기 방제를 위해 방역활동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21일 시에 따르면, 시 전역 방역취약지 541개소를 대상으로 보건소 및 43개 읍, 면, 동 방역차량 48대를 월 2회 ‘일제방역의 날’을 운영해 위생해충 밀도를 감소시킬 계획이다.

보건소는 방역비상근무태세를 갖추고 지난 달까지 물 고인 웅덩이, 정화조, 하천변 등에 대한 파리, 모기 유충 구제를 마쳤다.

이달부터는 기온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등 감염병 발생이 우려돼 하수구, 쓰레기집하장, 가축사육시설, 다수인이용시설, 관광유원지, 상습수해지역 등에 방역차량 5대를 이용해 매일 집중 방역소독 및 감염병 예방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여름철 감염병예방을 위해 다수인이 이용하는 재래시장 및 하천 등 취약지역을 순회하며 성충과 유충구제 등 방역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여름 장마철 비가 온 뒤에는 집주변 고인물 제거로 모기가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없애고 주변 환경을 청결히 유지해야 한다.

야외 활동 시에는 밝은색 긴 바지와 긴 소매 옷을 입는 것이 좋으며, 모기가 흡혈하지 못하도록 통이 넓은 옷을 입고 바지 밑단을 양말 속으로 집어 넣어 입는 것이 좋다.

이철수 상당보건소장은 “보건소 방역만으로는 감염병을 일으키는 모기와 파리 같은 모든 위생해충의 서식을 막을 수 없다”며 “각 가정에서도 집주변 모기유충 산란장소인 고인물 제거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모기유충은 폐타이어, 인공용기(유리병 플라스틱통 등), 쓰레기통, 화분 및 화분 받침, 배관 및 배수구 고인물이 있는 곳에 산란하여 활동하는 특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