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09 (금)
천안시 ‘두정지구 조립식 모듈러 행복주택’ 준공
상태바
천안시 ‘두정지구 조립식 모듈러 행복주택’ 준공
  • 최남일
  • 승인 2019.08.22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9월 입주 예정인 천안두정 행복주택 조감도. 충남 천안시 제공.
다음달 입주 예정인 천안두정 행복주택 조감도. 충남 천안시 제공.

[천안=동양뉴스] 최남일 기자 = 충남 천안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공동으로 추진한 천안두정지구 조립식(모듈러) 행복주택의 준공식이 22일 열렸다.

이번에 준공한 천안두정지구는 지난 4월 입주자 모집을 진행해 평균 15.15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높은 인기를 끌었으며 사회초년생, 고령자, 주거약자 등 40세대가 다음달 말에 입주한다.

특히 천안두정 행복주택은 소규모 필지를 활용해 지역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공사기간을 단축하는 이른바 ‘레고 건축’ 모듈러(modular) 공법을 적용했다.

모듈러는 창호, 외벽체, 전기배선, 배관, 욕실, 주방기구 등의 자재와 부품이 포함된 박스형태의 모듈을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에서 조립·설치하는 공법이다.

기존 공법 대비 50% 이상의 공기 단축이 가능하며, 해체 시에도 다른 주택의 모듈로 재사용할 수 있어 현장건설폐기물 발생을 대폭 줄일 수 있다.

모듈러 공법은 인필식, 적층식, 벽식으로 나뉘는데 천안두정지구는 뼈대가 있는 구조체에 박스형태의 모듈을 서랍처럼 끼워 넣는 인필식과 박스 모듈을 쌓아 올리는 적층식이 동시에 적용됐다.

기존 모듈러 공법보다 층간소음, 구조안전성, 내화성능 등이 강화됐다.

구본영 시장은 준공식에서 “천안시는 계속해서 시민들의 주거 안정과 취약계층 주택보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