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21 (화)
인천시, 더불어 마을 6곳 선정
상태바
인천시, 더불어 마을 6곳 선정
  • 우연주
  • 승인 2019.12.30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치도(사진=인천시 제공)
(위치도=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인천시는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도시재생위원회’를 열어 사업후보지 9곳에 대해 결과보고서·현장조사를 실시해, 성과 우수지역 6곳(동구 송미로, 미추홀구 용현5, 용일사거리 남동측, 남동구 간석3동 돌산마루, 계양구 작전, 서구 신현 원마을)을 ‘2020년 더불어 마을’로 최종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더불어 마을 사업’은 주민공동체를 기반으로 해, 전면철거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계획하는 ‘인천형 저층주거지 도시재생사업’이다.

정비기반시설·공동이용시설 확충, 빈집정비, 마을주택관리소 운영 및 소규모 주택정비를 지원해 주민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마을사업이다.

사업 대상지역은 지난 5월부터 '더불어 마을'의 준비단계인 ‘희망지’에서 주민공동체 형성과 주민역량 강화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주민들은 총괄계획가, 마을활동가와 함께 마을의제 발굴, 마을계획을 진행해, 더불어 마을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향후 3~4년 동안 인천시가 구역별 최대 40억원의 사업예산을 지원해 현지개량방식의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더불어 마을' 선정에 참여한 평가위원들은 “소통은 물론 실질적인 내용면에서도 이전보다 상당히 향상된 것으로 보이며, 참여 지역 주민과 지원 단체의 노력이 돋보인다”고 말했다.

특화마을사업의 다양한 아이디어 제시, 청년일자리, 문화사업 등 사회·경제·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업의 방향성과 지속 가능성이 돋보인다고 평가했다.

최도수 주거재생과장은 “앞으로 성공적인 '더불어 마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총괄계획가, 현장거점 공간 조성을 지원해 주민이 주도적으로 계획·실행·관리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주거지 재생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