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09 (금)
부산시, 감사위원회 본격 출범
상태바
부산시, 감사위원회 본격 출범
  • 허지영
  • 승인 2020.01.21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부산시(시장 오거돈)는 21일 오후 3시 시청 7층 접견실에서 감사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본격적으로 감사위원회의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부산시 감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시장 직속의 합의제 감사기구 ‘시 감사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감사위원회는 기존 행정부시장 직속의 감사관을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시장 직속의 합의제 행정기관으로 재편한 것으로 감사기구의 독립성과 공정성, 전문성을 높여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감사행정을 이끈다.

시는 조례 제정 과정에서 시의회가 제기했던 감사위원회의 독립성과 위원의 신분보장 등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하고, 지난해 12월 대학교수,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지식이 풍부한 분야별 전문가를 비상임위원으로 위촉해 감사위원회 구성을 마쳤다.

시 감사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해 모두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초대 감사위원장은 관련 조례에 따라 개방형으로 임용된 현 류제성 감사관이 맡는다.

비상임위원(위촉위원)으로 동서대학교 건축학과 정희웅 교수, 류승용 변호사, 최성주 변호사, 조민주 변호사, 송덕용 회계사, 부경대학교 행정학과 김은정 교수가 21일 위촉돼 2년간 감사위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감사위원회는 월 1회 이상 정기회의와 수시회의를 통해 감사정책과 감사계획, 감사결과에 따른 처분 결정 등에 관한 사항을 독립적인 지위에서 심의·의결한다.

류제성 감사위원장은 “감사위원회가 본격 출범해 감사의 독립성과 전문성이 강화된 만큼,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행정에 대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감사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