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강원도, DMZ 인근 지역 대북전단 살포 원천 봉쇄한다
상태바
강원도, DMZ 인근 지역 대북전단 살포 원천 봉쇄한다
  • 서인경
  • 승인 2020.06.1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청 전경(사진=강원도청 제공)
강원도청 전경(사진=강원도청 제공)

[강원=동양뉴스] 서인경 기자 = 강원도(도지사 최문순)와 강원지방경찰청(청장 김재규)이 최근 일부 탈북민 단체들의 ‘대북전단 등 살포’와 관련, 이러한 행위가 도내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원천 봉쇄에 나선다고 밝혔다.

도는 ‘대북전단 등 살포’ 행위는 평화지역의 각종 개발사업 차질은 물론 남북 교류사업도 무산 위기에 처하게 만드는 무책임한 행위라며, 도민들의 안전권과 재산권, 생존권을 심각히 위협하고 침해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결코 용인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대북 전단은 북한 주민들과 군인들이 볼 수 있도록 제작한 전단지로, 휴전선 인근 지역에서 대형 풍선에 매달아 날려 보낸 전단지에는 북한 정권의 실상을 비판하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이에 따라 도는 대북전단 살포 예상 지역을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상의 위험구역으로 설정하고 통행금지 등 대북전단 살포자의 출입을 원천 봉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는 중이다.

또한 강원지방경찰청 등과 함께, 대북전단 등 살포자에 대해서는 도 및 시군의 특별사법경찰권 등을 발동해 강력한 단속과 함께 위반자에 대해서는 고발조치하고 위반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는 등 응분의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

도는 조속한 시간 내에 강원지방경찰청, 동해지방해양경찰청, 평화지역 시군 등이 참가하는 긴급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사전에 전단 살포를 예방할 수 있도록 평화지역 시군 및 지역 주민들과 함께 신고체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김상범 도 남북교류과 담당사무관은 “도내 DMZ 인근 지역의 대북 전단 살포에 대해 강원지방경찰청 등 유관기관, 지역주민, 해당 시군과 함께 긴밀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현재 남북 간의 관계가 어려운 여건에 놓여 있지만, 남북 관계 정상화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