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전북시·군의회 의장단협, ‘완주-전주 상생통합 촉구’
상태바
전북시·군의회 의장단협, ‘완주-전주 상생통합 촉구’
  • 김훈 기자
  • 승인 2013.05.27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구역 분리 지역 간 불균형 초래·지역발전 불이익 강조
전북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회장 이명연 전주시의회의장)가 완주-전주 통합을 위한 도민들의 관심과 지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27일 전북 순창군에서 열린 제187차 월례회에서 시대적 과업이자 광역도시 건설을 위한  ‘완주-전주 상생통합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번 결의안에서 협의회는 “완주와 전주가 행정구역이 분리되면서 교육과 문화, 교통, 재정과 도시계획, 주민복지와 행정서비스 등 지역 간 불균형의 초래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발전에 많은 불이익을 가져왔다”며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완주-전주 통합이 성사되면 대한민국 10대 도시이자 사회․경제적 거점도시로 거듭나고 경제력과 실물경제, 재정과 산업단지 활성화 등 통합의 시너지 효과가 도내 전체에 파급되어 전북발전을 힘차게 견인하게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명연 회장은 “200만 도민은 완주-전주 통합으로 지역의 백년 미래를 소망하고 있으며 화합과 상생의 시작이 될 것을 확신한다 ”며 “전북의 미래가 달린 통합이 반드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민의 관심과 지지를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서는 분권교부세가 지방사회복지 분야 재정 악화의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정부는 지방이양된 52개 사회복지 분야 사업을 국고보조사업으로 환원시켜 줄 것을 요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와 함께 복지수요 증가에 따른 지방비 추가 부담률을 감안하여 현행 19.24%인 교부세율을 21.24%로 상향 조정해 줄 것과 지방재정 확충 및 건정성 강화를 위한 건의문도 채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