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인천경제청, GTX-B 환승센터 착수보고회
상태바
인천경제청, GTX-B 환승센터 착수보고회
  • 김상섭
  • 승인 2023.01.18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대입구역 환승센터 건립 타당성 검토용역 10월 말 완료
인천경제청 G타워 전경.(사진= 인천경제청 제공)
인천경제청 G타워 전경.(사진= 인천경제청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GTX-B 인천대입구역 환승센터 건립 타당성 검토용역을 착수한다.

18일 인천경제청은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김진용 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GTX-B 인천대입구역 환승센터 건립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용역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의 출발역 인천대입구역을 송도국제도시 교통중심축으로 구축하고 시민들 이용이 편리한 환승센터로 구축하기 위한 추진방안을 마련한다.

㈜선진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가 맡은 이번 용역은 오는 10월 말까지 인천스타트업파크 환승센터와 관련한 대안 선정과 사업 추진을 위한 근거를 마련한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가 정한 설계 배치 기준을 반영한 사업 추진계획 수립 △대중교통 연계 환승 시스템 구축 실행 방안 등을 마련하게 된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용역을 통해 인천스타트업파크 부지 및 기존 환승센터 활용방안, 환승센터 신축계획 제안, 공청회 개최 및 관계기관과의 협의 방안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GTX-B 노선에 대해 오는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최근 민간사업자(㈜대우건설 컨소시움)와 협상을 진행하는 등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편, GTX-B노선은 인천대입구역에서 출발,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역을 왕복하는 급행 철도로, 전체연장은 82.70㎞이며 표정속도(정차 시간을 포함한 이동 속도)는 96.08㎞/h다.

김진용 청장은 “이번 용역과정에서 기존 환승센터 대안, 환승센터 신축, 대중교통과의 연계 환승 등을 꼼꼼히 챙겨 인천대입구역 환승센터 건립이 차질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