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서울 서초진흥아파트 신속통합기획 확정…직주 혼합 복합주거단지로
상태바
서울 서초진흥아파트 신속통합기획 확정…직주 혼합 복합주거단지로
  • 허지영
  • 승인 2023.07.14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초진흥아파트 재건축 위치도(사진=서울시 제공)
서초진흥아파트 재건축 위치도(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서울시가 서초구 진흥아파트의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서초진흥아파트 신속통합기획이 확정됨에 따라 이 일대는 직주락(일자리·주거·상업)을 누릴 수 있는 도심형 복합주거단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4만1947㎡, 50층 내외 약 825세대 규모이다.

서초진흥아파트는 1979년 당시 아파트 용도로 건설됐지만 현재는 강남도심 업무·상업 중심지로 입지 위상이 변화했다.

이에 시는 기존 주거용도와 더불어 도심의 다양한 복합 기능 도입을 위해 용도지역을 변경하고(3종주거지역→준주거지역), 서초대로변으로 연도형(4개층 규모) 상가 및 업무시설을 계획했다.

시는 준주거지역 상향에 따른 공공기여로 녹지공간, 공공저류조(약 2만t), 공공임대주택 등을 설치한다.

저류조는 이 일대가 상습 침수구역인 점을 고려한 것이다.

서초진흥아파트 재건축 조감도(사진=서울시 제공)
서초진흥아파트 재건축 조감도(사진=서울시 제공)

경부고속도로변으로 선형녹지를 확대하고 녹지 산책길과 단지 내 조경공간을 일체형으로 조성하는 녹지생태도심 단지계획을 수립했다.

대상지가 경부고속도로와 서초대로가 만나는 교차부에 위치한 만큼 서울의 관문으로서 상징적 경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향후 건축설계 시 혁신적 디자인의 랜드마크 주동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연내 정비계획 입안 절차가 빠르게 추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신속통합기획의 절차 간소화를 적용받아 도시계획위원회 수권분과위원회 및 사업시행계획 통합심의로 사업 기간이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조남준 시 도시계획국장은 "녹지와 여가공간이 부족한 1970년대 만들어진 강남 도시계획은 재구조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그간 단절됐던 강남의 업무·상업 중심축을 연결하고 도심 녹지공간을 확대함으로써 서초진흥아파트는 도심형 복합주거단지로 변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