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숭례문 화재 때 수습한 부재들 세척 살균해 ‘문루’ 재현
상태바
숭례문 화재 때 수습한 부재들 세척 살균해 ‘문루’ 재현
  • 서다민
  • 승인 2023.08.0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전통건축부재 볼 수 있는 상설 전시관 개관
(사진=문화재청 제공)
전통건축부재보존센터 상설 전시관 B존. (사진=문화재청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문화재청 산하 특수법인인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은 중요 건축문화유산에서 수습된 기둥과 대들보(대량), 기와 등의 부재를 체계적으로 복원해 전시하고 부재 관리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경기 파주시 전통건축부재보존센터 내에 상설 전시관을 조성하고, 1일 오후 1시 30분 개관식을 시작으로 2일부터 일반에 개방한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문화유산 수리현장에서 나오는 전통건축부재 중 보존가치가 높은 부재를 수집·보관하고자 2017년 전통건축부재보존센터를 건립했으며,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은 2017년부터 숭례문 화재 피해 수습부재를 비롯해 전국의 해체수리 현장에서 수습된 전통건축 부재들을 선별·이송한 후 세척과 살균과정을 거친 후 센터 내 전용 수장고에 보관하고 있다. 또 수습된 부재들에 대한 체계적인 보존·관리와 과학적인 조사를 통해 부재별 생애이력, 훼손원인 등의 기초자료를 구축하고 있다.

이번에 개관하는 상설 전시관은 총 4개의 실(A, B, C, D)로 구성됐다. 먼저 A, B실 ‘역사의 흔적, 전통건축부재’에서는 기둥, 대들보(대량), 공포, 기와 등 전통 건축문화유산 수리과정에서 교체된 다양한 부재가 전시되어 있다. 재료, 결구, 단청, 묵서, 보수·보강의 흔적 등을 통해 부재가 간직해 온 역사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C실 ‘숭례문의 기억과 가치’에서는 2008년 화재 피해를 입은 숭례문의 수리현장에서 수습한 잔존부재를 재사용해 숭례문 상층 문루의 일부를 재현한 전시물과 함께 숭례문의 복원 과정에 대해 상세히 알 수 있다.

D실 ‘전통건축에 쓰이는 재료’에서는 전통건축에 사용된 목재, 석재, 철재 등 각 주요 재료들을 손으로 직접 만져보며 감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전시관은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운영 시간 오전 10시~오후 5시)에 운영하며, 전통건축에 관심이 있는 국민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전통건축 맞춤과 이음 교육, 전통건축 관련 영상 시청, 수장고 및 아재당 한옥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도 하루 2회씩 진행되며, 회당 15명씩 선착순으로 누리집을 통해 신청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031-929-8373)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보존가치가 높은 전통건축유산의 부재들을 체계적으로 보존·연구하고, 우리 전통건축유산의 가치를 보다 많은 국민과 함께 나누기 위한 적극행정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