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일과 휴가를 동시에"…워케이션으로 지역관광 활성화
상태바
"일과 휴가를 동시에"…워케이션으로 지역관광 활성화
  • 서다민
  • 승인 2023.08.29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6개 휴가지가 일터가 되는 20개 워케이션 프로그램 시범 운영
참가 기업·기관, 1인 사업자 신청 접수, 참가비도 지원
부산 영도 워케이션 센터 (사진=문체부 제공)
부산 영도 워케이션 센터 (사진=문체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근로자들이 일과 휴가를 동시에 즐기고, 지역관광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워케이션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문체부는 지역의 새로운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지자체 등에서 추진하고 있는 기존 관광 프로그램과 연계해 전국 16개 지역 20개 시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양양 워케이션 프로그램은 최근 서핑으로 유명한 죽도와 인구해변에서 서핑을 즐길 수 있는 체험 할인권을 제공하고, 인천 포내와 남해 지족, 포항 창바우, 완도 등은 조용한 어촌마을에서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갯벌과 통발 등 특별한 워케이션 경험을 할 수 있다. 전남 곡성 워케이션 프로그램에서는 청정 자연에 둘러싸인 한옥에서 일을 하면서 ‘불멍’이나 ‘별멍’ 등 조용한 휴식도 취할 수 있다.

워케이션 프로그램에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이나 기관, 1인 사업자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워케이션 테마관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선착순 총 1500여 명을 대상으로 수요에 맞는 숙소나 체험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워케이션 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해주는 컨설팅을 진행한다. 아울러 1인당 참가비 5만원 지원과 지역 특화프로그램 제공 등의 혜택도 주어질 예정이다. 중소‧중견기업 종사자는 IBK기업은행에서 참가비를 추가로 지원한다.

문체부는 올해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내년에 워케이션 활성화 사업 규모를 확대해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2023 워케이션 시범사업’ 포스터 (사진=문체부 제공)
‘2023 워케이션 시범사업’ 포스터 (사진=문체부 제공)

또 10월에는 '워케이션 안내책(디렉토리 북)'을 발간해 전국 워케이션 프로그램과 시설정보를 통합 제공한다. 각 지역의 공공 및 민간부문에서 하루가 다르게 워케이션 문화가 확산되는 만큼 관련 최신 정보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워케이션 테마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박종택 관광정책국장은 “워케이션은 일과 여행을 동시에 추구하는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며 “기업과 함께하는 이번 워케이션 프로그램이 지역관광과 내수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