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농축수산물 할인·수산물 온누리상품권 환급 연말까지 연장
상태바
농축수산물 할인·수산물 온누리상품권 환급 연말까지 연장
  • 서다민
  • 승인 2023.12.05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사진=기재부 제공)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재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해 최근 물가 동향 및 향후 대응방향, 동절기 에너지 효율화 지원 및 절약캠페인 확대 방안, 신도시 등 광역교통망 신속 구축방안,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실효성 제고방안 등을 논의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추 부총리는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0월보다 큰 폭 하락한 3.3%를 기록했고, 특히 추세적인 물가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는 3.0%까지 낮아졌다"고 언급하며 외부 충격이 없는 한 물가 안정 흐름이 이어질 전망이라고 했다. 다만 "국제유가 변동성, 기상여건 등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물가·민생 안정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12월 초중순 종료 예정이었던 농축수산물 할인지원과 수산물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예비비를 활용해 연말까지 연장하는 한편, 겨울철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소상공인·뿌리기업 대상 전기요금 분할납부를 동절기(12~2월)에도 시행하고, 에너지 고효율 기기 교체지원와 가스요금 캐시백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신도시 광역교통망이 입주 전에 신속히 구축돼 교통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구 지정 후 1년 이내에 교통대책을 수립하도록 의무화하고, 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주요 도로 사업은 개별법상 관련 인허가를 받은 것으로 의제하는 등 행정절차를 대폭 간소화하는 동시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 내 광역교통 계정을 별도로 신설해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한 재원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공공구매시장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고 신산업 분야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제품 인증부담을 완화하고, 중소기업 직접생산 제품을 우대하는 한편, 신산업 분야 제품 추천단체 확대와 판매실적 요건 완화(현(現) 5억원 이상→1억원 이상)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