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경주 전통시장 5곳, 중기부 특성화 시장 공모사업 선정…사업비 12억원 확보
상태바
경주 전통시장 5곳, 중기부 특성화 시장 공모사업 선정…사업비 12억원 확보
  • 배정환
  • 승인 2024.01.02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주시 제공)
(사진=경주시 제공)

[경주=동양뉴스] 배정환 기자 = 경북 경주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4년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 공모사업에 5곳이 선정돼 총 사업비 12억원을 확보했다고 2일 밝혔다.

시는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중 황남상가시장은 첫걸음 기반조성사업, 중앙시장은 디지털전통시장, 감포시장 등 4개 시장은 시장경영패키지 지원사업, 성동시장은 노후전선 정비사업에 각각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첫걸음 기반조성사업은 문화관광형 특성화시장 육성에 앞서 기반시설을 갖춘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서비스 혁신과 상인조직 향상 등으로 시장 자체 역량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사업이다.

황남상가시장은 올 한해 2억원의 사업비로 전통시장 5대 핵심과제인 결제편의, 고객신뢰, 위생청결, 상인역량, 안전관리 등을 중점 수행하게 된다.

디지털 전통시장은 온라인 전용상품 발굴하고 입점지원, 배송 인프라 구축, 온라인 마케팅 등 자생력 기반의 디지털 종합지원 사업이다.

중앙시장은 2년간 3억5000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전통시장의 온라인 상거래 활성화 선도 시장으로 거듭난다.

감포·성동시장, 불국사·황남상가시장은 시장경영패키지 지원 사업에 선정돼 1억원의 예산으로 마케팅, 상인교육, 경영자문 및 시장·배송 매니저 인건비를 지원받아 자생력을 강화한다.

노후전선 정비 사업은 전통시장 내 전기시설이 낙후된 개별점포의 시설개선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성동시장은 올해 5억원의 사업비로 화재로부터 안전한 전통시장 환경조성에 총력을 기울인다.

한편, 경주시는 지난해 외동공설시장 및 건천공영주차장 조성을 완료했으며, 올해는 양북시장 비가림시설, 안강시장 아케이드 보수 등 24억원을 투자해 쾌적한 시장 환경 조성에 앞장선다.

주낙영 시장은 "침체돼 가는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서는 지역의 역사·문화·예술이 포함된 차별화된 콘텐츠가 필요하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전통시장이 전국에서 으뜸가는 특성화시장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