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함양군, 군민 소통 불통…'소통하는 공정 행정' 군정 슬로건 무색
상태바
함양군, 군민 소통 불통…'소통하는 공정 행정' 군정 슬로건 무색
  • 김상우
  • 승인 2024.01.15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양=동양뉴스] 김상우 기자 = 경남 함양군이 군 청사에 지역민들의 여론 소통 공간을 아예 차단, ‘소통하는 공정 행정’이란 군정 슬로건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함양군은 기자실은 물론 거의 모든 전국 기초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브리핑룸조차 운영하지 않고 있어, 군민 여론 수렴과 담을 쌓은 ‘폐쇄적 공간’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

(사진=함양군 전경)
함양군 전경

함양군이 군청 기자실을 없앤 것은 지난 2015년이다. 노무현 정부 이후 기자실 폐단 사례가 전국적 이슈로 등장하면서, 함양군은 지역기자 카르텔을 막기 위한 방편으로 기자실 자체를 폐쇄했다.

하지만 함양군은 기자실 폐쇄에 따른 브리핑룸 전환 등 대부분의 지자체가 밟는 수순과는 달리, 그 시점부터 아예 언론매체 취재진이 머물 수 있는 공간 일체를 따로 두지 않고 있다. 전국 지자체에서 브리핑룸조차 운영하지 않는 것은 함양군 이외 사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다.

이와 관련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2010년대 역대 군수들이 잇따라 선거법 위반 등으로 중도에 그만두고, 또한 무소속 후보들이 당선되면서 언론과의 관계를 멀리하려는 폐쇄적 분위기에 빠져있다”며 “현 군수는 이제라도 브리핑룸을 마련, 누구라도 군정에 관한 의견을 발표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함양군 관계자는 “군청의 협소함으로 인해 기자실이나 브리핑룸을 개설하지 못하고 있는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브리핑이 필요할 때는 회의실을 이용하고 있고 별도의 브리핑실로 사용할 공간이 없는 실정”이라면서 “당장은 힘들겠지만, 브리핑실 공간 마련에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해 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