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화성서 전국 최초 '귀어인 자율관리어업공동체' 구성
상태바
화성서 전국 최초 '귀어인 자율관리어업공동체' 구성
  • 허지영
  • 승인 2024.01.18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꼬막 채취 모습(사진=경기도 제공)
새꼬막 채취 모습(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경기도 화성에서 귀어인들로만 구성된 자율관리어업공동체가 국내 처음으로 공식 승인을 받고 본격적인 어업활동에 나선다.

18일 경기도에 따르면 전국 최초 귀어인들로 구성된 '도리도 귀어인 공동체'가 지난해 12월 26일 화성시로부터 자율관리어업공동체 승인을 받았다.

자율관리어업 공동체는 어업인 스스로 금어기, 금지 체장 기준(어패류 등에 대한 크기 기준) 등에 대해 현행 법령보다 강화된 자체 규약을 제정해 수산자원을 관리하고 이용하기 위해 결성한 단체다.

자체규약 제정 등 일정 구성 요건을 갖춰 해당 지자체에 신청하면 심의를 통해 공동체 승인을 받게 된다.

도리도 귀어인 자율관리어업공동체는 25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공동체 전원이 경기도 화성시 백미리에 거주하고 있다.

이들은 경기도 화성시 백미리 어촌계가 관리하는 마을어장 2곳, 50㏊에 대한 사용권을 얻고 공동체를 구성했다.

25명 중 위원장을 포함해 회원 6명은 경기도 귀어학교 수료생이다.

도리도 귀어인 자율관리어업공동체는 새꼬막 양식 사업비의 20%를 자체 투자해 지난해 12월부터 새꼬막 채취로 소득을 올리고 있다.

도는 빠른 시일 내에 우수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자율관리어업 정책 소개, 우수공동체 성공사례, 사후관리 안내 등 자율관리어업 확산교육을 실시해 지원할 예정이다.

김성곤 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장은 "도리도 귀어인 공동체의 자율관리어업 참여를 통해 어촌지역의 고령화 문제 해소와 동시에 자율관리어업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경기도 귀어인들의 성공사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