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대형마트 규제개선 소비자 간담회…"일요일에 마트서 장 보고 싶어요"
상태바
대형마트 규제개선 소비자 간담회…"일요일에 마트서 장 보고 싶어요"
  • 서다민
  • 승인 2024.02.05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5일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홈플러스 유성점에서 열린 '대형마트 규제개선을 위한 소비자 간담회'를 주재, 홈플러스 주요매장을 둘러보고 현장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사진=산업부 제공)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5일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홈플러스 유성점에서 '대형마트 규제개선을 위한 소비자 간담회'를 주재, 홈플러스 주요매장을 둘러보고 현장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사진=산업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강경성 1차관 주재로 대전에서 '대형마트 규제개선 소비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달 22일 민생토론회에서 정부는 국민생활 불편해소를 위해 지자체 주도로 대형마트 평일휴무를 확산시키는 한편, 유통산업발전법(이하 유통법)에서 의무휴업 공휴일지정 원칙을 삭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대형마트 온라인 배송을 허용하는 유통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국회와 협의를 지속해 새벽배송 가능지역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지난해 대구, 청주가 선제적으로 대형마트 휴무를 평일로 전환했고, 최근 서울 서초구 또한 이 대열에 동참했다.

이날 간담회는 청주와 대전지역 소비자가 참여했는데, 특히 대전은 의무휴업 평일전환을 위해 대‧중소 유통이 상생방안을 논의중이다. 간담회 참석한 청주 소비자들은 대형마트 주말 영업에 따른 만족도를 언급한 반면, 대전 소비자들은 대형마트 공휴일 휴무에 따른 불편을 호소하고, 청주에 이어 대전도 의무휴업 평일전환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경성 1차관은 “대형마트는 평일에 장을 볼 수 없는 맞벌이부부가 생필품을 구입하는 장소일 뿐만 아니라 가족단위로 나들이하는 문화생활공간으로 자리잡았다”고 언급하고, “대형마트 주말휴무에 따른 국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조속히 의무휴업이 평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1인 가구의 증가, 온라인 쇼핑확대 등 소비트랜드를 반영해 새벽배송 전국 확대 등을 위한 규제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형마트 영업규제 개선에 따른 중소상인과 마트근로자의 우려에 대해 대형마트 및 관계부처와 협력해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