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인천시, 지하차도 침수방지 대책 마련
상태바
인천시, 지하차도 침수방지 대책 마련
  • 김상섭
  • 승인 2024.02.06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37개 지하차도, 침수위험도 평가용역 추진
집중호우 대비해 지하차도 침수 방지 대책 이미지.(사진= 인천시 제공)
집중호우 대비 지하차도 침수 방지 대책. (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시장 유정복)가 집중호우로 인한 지하차도 침수 방지를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6일 인천시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코자 ‘관내 지하차도 침수 위험도 평가 용역’을 이달 중 착수해 7월 준공을 예정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관내 37개 지하차도의 침수 위험도를 전수조사해 각지하차도별 침수위험도 등급을 지정, 등급별 통제기준 및 체계적 상황대응 매뉴얼을 마련할 방침이다.

현재 시는 행정안전부에서 마련한 기준에 따라 바닥에서 0.3m가 침수되면 지하차도를 통제하고 있지만, 시설별로 보다 정밀한 맞춤 통제기준을 제시할 계획이다.

특히, 각 지하차도별로 유입되는 강우량과 배수설비 및 배수용량의 적정성을 정밀하게 조사·검검할 방침이다.

그리고 배수용량이 부족한 지하차도는 우수(빗물) 유입량 저감방안, 주변 하수시설 개선 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침수 위험이 있는 배전반 등 전기설비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상화하고, 펌프실내 침수 수위계도 폐쇄회로(CC)TV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방법도 강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하차도 진입을 통제하는 경우 운전자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우회 교통로 확보 방안도 마련한다.

최점수 시 도로과장은 “이번 지하차도 침수 위험도 평가 용역을 통해 다양한 침수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적 기준과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시민안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