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인천시의회, 고효율 SCR촉매 개발논의
상태바
인천시의회, 고효율 SCR촉매 개발논의
  • 김상섭
  • 승인 2024.02.25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경제위원회, 관련기업 및 기관과 특별간담회 가져
인천시의회, 고효율 광대역 촉매 개발 관련 특별간담회 진행모습.(사진= 인천시의회 제공)
인천시의회, 고효율 광대역 촉매 개발 관련 특별간담회 진행 모습.(사진= 인천시의회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발전소NOx 줄이는 고효율 촉매제가 개발돼 인천 미세먼지 저감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25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정해권)는 최근 세미나실에서 ‘고효율 광대역 촉매 개발 관련 특별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위원회 소속 이순학(민·서구5) 의원이 주최하고, 인천종합에너지㈜(대표 전태현), 한국에너지술연구원(원장 이창근), 금화씨앤이㈜(대표 육상윤) 등이 공동진행했다.

또, 간담회는 이순학 의원의 모두발언, 황선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의 ‘고효율 광역온도 탈질촉매기술 실증설비’ 테스트 결과 보고, 관련 사안 논의 등으로 이뤄졌다.

현재 기존 가스복합발전 플랜트는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선택적 촉매환원설비(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이하 SCR)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저온구간에서는 촉매의 성능이 제한되는 등 효율이 떨어진다는 분석이 논의됐으며, 저감 효율이 보장되는 촉매는 대부분 외국산으로 해외 기술에 의존해 왔다. 

그러던 중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기존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광대역 SCR 촉매 기술을 개발했다.

이어, 지난 2022년 5월 인천종합에너지㈜·금화씨앤이㈜가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제공하는 업무협약을 체결, 기술 평가를 진행했다. 

공개된 평가결과 새로운 고효율 광역온도 SCR촉매는 저온구간에서의 고농도 질소산화물 제거율이 기존 30%에서 70%로 향상됐으며, 정상온도구간에서도 90%이상 제거율을 보였다.

인천종합에너지㈜는 올해 10월 지역내 기존 SCR의 촉매를 신규 고효율 촉매로 교체하는 공사를 진행한 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촉매 교체 범위를 늘려갈 계획이다.

효율 촉매 도입은 대기질 개선에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질 전망이며, 현재 인천시 조례상 질소산화물 배출 기준은 23ppm이다. 

한편, 인천종합에너지㈜에서는 이보다 낮은 6ppm을 자체 관리 기준으로 설정했는데, 고효율 촉매제 실증적용을 통해 5ppm 이하로 더 줄여나갈 방침이다.

이순학 의원은 “새로운 고효율 촉매로 질소산화물 제거율 향상 등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테스트로 결과 입증된 만큼 현장에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인천종합에너지㈜ 관계자는 “고효율 촉매기술 활용으로 대기질 개선을 통한 시민건강을 개선하고 친환경에너지 공급과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