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충북교육청, 아이성장 놀이학년제 교육과정 운영
상태바
충북교육청, 아이성장 놀이학년제 교육과정 운영
  • 오효진
  • 승인 2024.02.26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글놀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내 친구 달팽이 놀이를 하고있다
놀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달팽이 놀이를 하고 있다. (사진=충북교육청 제공)

[충북=동양뉴스] 오효진 기자 =  충북교육청은 26일 ‘아이성장 놀이학년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이성장 놀이학년제’란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의 발달 지원과 안정적인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놀이와 연계한 기초학습-신체활동-정서·심리·관계형성을 지원하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이다.

교육과정은 기초학습과 연계한 한글놀이와 수놀이, 심리·정서·관계형성을 돕는 마음놀이, 몸 활동을 강화하는 신체놀이 총 4개의 영역을 연간 20차시 이상(각 영역별 5차시 이상) 학교와 학생 실태 등을 고려해 학교교육과정에 편성해 운영한다.

한글놀이는 1학년의 한글 해독을 위한 한글 책임교육을 집중 운영하고 놀이와 연계한 한글 익힘 교육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그림책놀이, 책놀이 등을 편성했다.

수놀이는 기초수학 책임교육으로 학습주제와 관련한 수 개념, 연산, 도형 요소를 포함한 놀이로 구성해 발달단계에 맞는 체험·활동 중심의 수학교육으로 구성했다.

마음놀이는 따뜻한 관계 맺기 중심의 관계 형성에 집중해 심리·정서적 안정과 긍정적 또래 관계 형성을 통한 학교 생활 적응을 지원한다.

신체놀이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놀이와 신체활동 강화에 따라 즐거운 생활을 재구조화해 실외 놀이와 신체활동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도교육청은 아이성장 놀이학년제 운영을 통한 학생 주도 참여형 수업 실천과 교사 역량 개발·학교 지원을 위해 중점 놀이영역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하는 놀이학년제 실천학급(초1~2학년 50학급)을 선정해 운영한다.

교육지원청별 교사 역량강화 연수, 초등 아이성장 놀이학년제 현장지원단(10명) 구성·운영, 맞춤형 컨설팅과 교육과정 운영 모니터링을 한다.

충북교육청 채숙희 유초등교육과장은 “성장·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와 연계한 아이성장 놀이학년제 운영을 통해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의 정서·신체 성장과 기초·기본 교육을 지원해 즐거운 배움과 온전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