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대구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선정
상태바
대구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선정
  • 조인경
  • 승인 2024.02.2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 구·군의 참여로 완전한 상향식 및 다양한 수요 맞춤형 정책 공급
산격동 대구시청사 전경.(사진=대구시 제공)
산격동 대구시청사 전경.(사진=대구시 제공)

[대구=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대구시는 교육부와 지방시대위원회의 교육발전특구 1차 공모에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교육발전특구는 지방시대 구현을 위한 정부의 핵심 정책으로, 지자체와 교육청이 함께 대학·산업체 등 지역기관들과 협력해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 기반 마련을 위해 도입됐다.

시범지역 운영은 오는 2026년까지 3년간이며 이후 정식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이번 공모를 위해 시는 교육청, 9개 구·군과 교육발전특구 운영을 위한 기획서를 같이 마련해 지난 8일 시장과 교육감이 함께 신청하는 2유형으로 공모에 참여했다.

교육발전특구는 9개 모든 구·군의 참여로 완전한 상향식 교육정책 마련 및 지역 주민의 다양한 수요 맞춤형 정책 공급을 목표로 한다.

늘봄·영유아 교육지원, 국제인증 교육과정(IB), 자율형 공립고, 협약형 특성화고, 디지털 교육 혁신, 중등·고등교육 연계 지역인력 양성의 6대 분야 중점 추진과제를 담았다.

이번 선정으로 시는 6대 중점 추진과제 중심의 교육혁신 방안 마련을 위해 교육부와 전문기관 컨설팅을 거쳐 사업운영 계획을 보다 구체화할 예정이다.

또한 시 구·군별 여건에 맞는 교육발전특구 세부계획 마련과 효과적 운영을 위해 교육청·공공기관·기업·대학 등이 참여하는 지역담당기구를 설치해 시범지역별 특례 발굴 및 규제 개선 제안 등을 추진한다.

홍준표 시장은 "대구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은 세계와 경쟁하는 열린 도시 '대구 미래 50년' 설계에 한 걸음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역의 공교육 발전을 통한 지역 인재 양성과 지역 정주여건 개선으로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