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농축수산물 할인지원 600억원 투입…체감가격 40~50% 인하
상태바
농축수산물 할인지원 600억원 투입…체감가격 40~50% 인하
  • 서다민
  • 승인 2024.03.06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재부 제공)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재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정부가 농축수산물 가격안정을 위해 3~4월 농축수산물 할인지원에 600억원을 투입해 주요 먹거리 체감가격을 40~50% 인하하겠다고 밝혔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물가관계장관 회의'를 주재해 2월 소비자물가 동향 및 주요 특징, 최근 물가동향 및 대응방안, 슈링크플레이션 대책 진행상황, 주요 부문별 물가동향 및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최 부총리는 "2월 소비자물가가 국제유가 상승, 농산물 가격 강세 등으로 3.1% 상승하면서 물가 하향 흐름이 다소 주춤한 모습"이라고 언급하면서 "정부는 최근 물가 상황을 엄중히 받아들여 2%대 물가가 조속히 안착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농축수산물 가격안정을 위해 3~4월 농축수산물 할인지원에 600억원을 투입해 주요 먹거리 체감가격을 40~50% 인하하고, 수입과일 3종에 대한 추가관세 인하와 함께 오렌지, 바나나 등 주요 과일을 직수입해 저렴하게 공급하는 한편, 비상수급안정대책반을 가동해 품목별 동향을 일일 모니터링하는 등 가격·수급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석유류, 서비스 등 물가 불안품목에 대해서는 각 부처가 현장점검 등을 통해 물가 안정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언급하면서 석유류의 경우 불법‧편승 인상이 없도록 매주 전국 주유소를 점검하고 있으며, 학원비는 지자체별 교습비 조정 기준 위반시 엄정 조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최 부총리는 최근 국제곡물가격이 2022년 고점 대비 절반 가량 하락했음에도 식품 가격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을 언급하면서, "원료 가격 상승을 이유로 가격을 인상했다면 원료 가격 하락 시에는 제때, 그리고 하락분만큼 제대로 내려야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경영활동"이라며 국민 부담 완화에 업계의 적극적 동참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