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인천시, 공동체 도시텃밭 ‘이음 텃밭’ 운영
상태바
인천시, 공동체 도시텃밭 ‘이음 텃밭’ 운영
  • 김상섭
  • 승인 2024.03.1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유형별 참여자 모집
인천시 이음텃밭 전경.(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시 이음텃밭 전경.(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가 텃밭을 함께 가꾸고 수확물은 기부하며, 이웃과 소통하는 이음텃밭을 운영한다.

10일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이달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인천형 공동체 도시텃밭인 ‘이음 텃밭’의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음 텃밭’은 화학비료, 농약, 비닐이 없이 운영되는 3무(無) 자연 친화형 도시텃밭이다.

지난 2021년 송도동 송도국제개발유한회사(NSIC) 소유 유휴지에 처음 조성이래 올해 운영 4년차에 접어들고 있으며, 지난해는 23개 단체 440여명 시민과 도시농업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올해는 1만4750㎡ 면적에 인천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시민텃밭 330개소, 5명 이상 공동체로 참여하는 공동체 텃밭 17개소가 운영된다.

이와 함께 복지관련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어울림 텃밭 8개소 등을 포함, 총 355개소를 조성해 체험용 토종텃밭·논, 지역사회 기부를 위한 나눔텃밭과 경관작물 구역으로 운영한다.

이음 텃밭은 기존 주말농장의 분양·운영 방식을 넘어, 생태적이고 건강한 삶의 방식을 배우고 이웃과의 소통을 통해 공동체를 만들어 가기 위해 조성됐다.

참여자들은 참가비가 없는 대신 나눔텃밭, 토종텃밭, 경관조성 등 이음 텃밭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정기적으로 텃밭 수확물 기부활동도 함께 하게 된다.

참여자는 이달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유형별(시민텃밭 330개소, 공동체텃밭 25개소-어울림 8구획 포함)로 모집한다.

또, 시민텃밭은 공개추첨(21일)을 통해, 공동체 텃밭은 심사를 통해 분야별 참여자 명단을 최종 확정한 후 오는 22일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참여 신청은 인천시청 홈페이지 또는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김정회 시 농축산과장은 “인천형 공동체 도시텃밭은 도심내 유휴지를 시민들에게 돌려주고 자연친화적인 도시환경을 만들어 가기 위한 장소”라면서 “더 많은 시민이 텃밭활동에 참여하고 서로 소통하는 공동체 활동뿐만 아니라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높여 도·농상생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