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베트남 호찌민대 총장, 경북도 방문
상태바
베트남 호찌민대 총장, 경북도 방문
  • 조인경
  • 승인 2024.03.20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호찌민대학교 부 하이 콴 총장은 지난 19일 경북도를 찾아 이철우 도지사와 협력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경북도 제공)
베트남 호찌민대학교 부 하이 콴 총장은 지난 19일 경북도를 찾아 이철우 도지사와 협력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는 지난 19일 부 하이 꽌(Vu Hai Quan) 베트남 호찌민대학교 총장을 포함한 호찌민대학교 대표단이 도청을 방문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11월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호찌민대 방문에 대한 화답으로 이뤄졌다.

이날 부 하이 꽌 총장은 도청에서 '한-베 역사·문화·국민-양국 협력의 초석'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 도지사는 응오 티 프엉 란 호찌민대학교 새마을운동 연구소 소장을 겸임하고 있는 호찌민대 인문사회과학대 총장에게 새마을운동 추진과 베트남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해 표창패를 수여했다.

호찌민대학교 대표단은 경북도 새마을재단과 업무협의를 진행하고, 경북에 있는 대학들과 우수인력 경북 유학 및 학점인정제 추진에 대한 협의할 예정이다.

또 상주 스마트팜과 포스코 및 삼성전자 그리고 도내 주요 농산물시설을 방문해 선진기술을 체험할 예정이다.

이 도지사는 "베트남 최대의 도시이자 경제 중심지인 호찌민시에 소재한 호찌민대학과 우수인력 교류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추진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베트남 호찌민시는 베트남의 경제·문화적 수도며, 도와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을 계기로 양 지역 간 우호 교류를 체결했다.

특히 이 도지사는 지난 11월 호찌민대학을 방문해 베트남어로 'K-DREAM 실현을 위한 경북 유학설명회' 특강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새마을운동과 베트남 협력사업을 통해 세계평화와 베트남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호찌민대학교에서 아시아 최초로 명예박사학위를 취득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