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7:58 (화)
김영환, 기초선거 무공천 상인(商人)적 현실감각 필요
상태바
김영환, 기초선거 무공천 상인(商人)적 현실감각 필요
  • 육심무
  • 승인 2014.04.0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호남 무공천 수도권 공천...기초단체장 공천 기초의원 무공천 제시

▲  새정치민주연합 김영환 의원은 7일 영호남은 무공천하고 수도권은 공천하는 방법과 기초단체장은 공천하고 기초의원은 무공천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제시했다.
[동양뉴스통신] 육심무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김영환 의원(경기 안산 상록을)은 7일 영호남은 무공천하고 수도권은 공천하는 방법과 기초단체장은 공천하고 기초의원은 무공천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제시했다.

김영환 의원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기초선거 무공천을 철회해서 기초공천을 한다고 해도 지방선거의 승리가 담보되지 않는다. 또한 무공천 문제를 선거의 제1전략으로 하는 것도 선거 이탈이다”면서 “선거는 정책을 갖고 해야한다. 원칙을 고수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제 생각엔 상인적(商人的) 현실감각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또 “전면적인 무공천 철회를 하기 어렵다면, 영호남은 무공천하고 수도권은 공천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또 기초단체장은 공천하고 기초의원은 무공천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며 “큰 쟁점이지만 선거에 결정적 영향을 주는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이 문제를 빨리 정리하고 가야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공동대표의 청와대 방문에 대해 “와신상담의 결과이고 고육지책이다. 국회의원들이 농성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전술, 새로운 대책이 필요하기 때문에 면담이라는 형식으로 예의를 갖추고 있는 것이다”면서 “이번 계기에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대화를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거기에서 무공천 공약을 철회한 것에 대한 대통령의 설명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여당은 공천을 하고 야당은 공천을 안 해서 선거 결과가 나왔을 때, 정국 경색은 물론이고 이것이 국민의 민심을 제대로 반영한 선거라고 볼 수 있겠는가 하는 면에서 여당도 큰 부담을 안게 된다”며 “대통령의 공약을 뒤집는데서 문제가 생긴 것이기 때문에 여야가 합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부에서 얘기하는 기초 무공천을 입법화해서 4년 동안 연기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면서 “우선 우리 야당은 호남이 우리의 기득권이기 때문에 호남, 영남에서의 공천을 하지 않고 수도권에서는 공천을 진행하는 것도 검토해 볼 수 있는 방안이다”고 덧붙였다.

대도시 구의회 폐지에 더 관심이 많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구의회의 실효성, 생산성 문제에 대해 논란이 있기 때문에, 신중한 검토와 시간이 필요한 일이다”며 “시간을 갖고 충분히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무공천을 그냥 밀고 갈 수 있지만 당 안에 많은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고, 선거를 오랫동안 준비해 왔던 당의 기초의원과 기초단체장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면서 “지도부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원론만 되풀이 할 것이 아니라 절충안을 내놓을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지방선거 보이콧 주장에 관해선 “현실성이 없는 안이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 다만 현재 야당이 겪고 있는 절박감과 긴장감을 반영한 주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의원의 선대위원장직과 관련해 “제 생각에는 선대위원장 맡으실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 김한길, 안철수 진영은 당내에 굉장히 취약한 기반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 친노를 배제한다거나 친노를 위축 시킨다고 하는 패권적인 태도를 가진다면 당은 희망이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이제 계파를 내려놓을 때가 되었고, 또한 지금 누가 당을 주도한다고 할지라도 패권적인 태도를 버려야한다. 친노를 위축 시킨다던지 친노를 배제한다던지 하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 자체가 당이 잘못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당은 대선 수렁에서 헤어 나와서 당이 화합하는 게 필요하다”며 “그런 면에서 당은 함께하는 것을 요청해야 하고, 문재인 의원은 대선패배에 대한 본인의 책임이 있다고 생각해서 고사할 수 있고 이는 아름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과의 지지율 격차에 대해서는  “일대일 구도가 만들어졌기 때문에 야당 지지가 숨어있다고 본다. 그래서 대체적으로 5~10%정도가 야당 지지율이 숨겨져 있다”며 “ 그렇기 때문에 선거로 가게 되면 야당이 정권 심판론은 아니지만 야당의 견제론, 또는 야당이 있어야 한다는 균형 감각이 발동 할 것이기 때문에 정당지지율에 일희일비할 필요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광역 선거가 결과를 결정지을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광역선거에서 서울을 사수하고 충남북도 인천, 강원 이런 지역에 선전하면서 경기도를 탈환해 가는 전략을 쓰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