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여야, 세월호 진상규명 국조·특검 등 온도차
상태바
여야, 세월호 진상규명 국조·특검 등 온도차
  • 구영회
  • 승인 2014.05.08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 수습 마무리 된 후 원인규명…국정조사·특검 거듭 촉구

[동양뉴스통신]구영회 기자= 여야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와 특검 등에 대한 인식을 같이하면서도 해석은 달리하고 있는 상황이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8일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 정치권은 정부와 함께 여야가 철저한 대책을 마련한다는 것이 새누리당 입장이며 사고의 완전 수습이 마무리 된 후 원인규명과 책임 추궁 수사와 행정부 자체 감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와 지하철 사고 같은 빈번한 예상되는 안전사고 전반에 대한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 위한 국회차원 국정조사를 통해 대안 마련에 나설 것이며 특검은 검찰 수사가 우선인 점을 고려할 때 지금은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황 대표는 사건 이후 달라진 것 없다는 따가운 질책에 대해 여야 정치권 정부 모두가 자성하고 책임을 통감하는 자세로 임해여하며 이럴때 정쟁으로 흐른다면 국민들의 무서운 따가운 엄한 문책이 따르리라 생각한다며 이점을 유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황우여 대표의 국정조사와 특검 언급에 대해 한마디로 국정조사 여론에 밀려 국정조사의 불가피성을 언급한 면피성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세월호 여객선 대책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황우여 대표의 발언은 여론을 빗겨가겠다는 차원에서의 언급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의원은  또한 도대체 언제가 사고수습이 마무리가 도는  것이지, 언제 하겠다는 등 아무런 언급이 없다며 여론이 사글어들기만 기다리는 것으로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5월에 관련 상임위와 6월에 국정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우 의원은 정부가 사태악화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정부가 중심으로 조사를 하는 것은 면죄를 위한 셀프대책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특검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따라서 살릴 수 있었던 아이들과 승객을 살리지 못한 책임을 가려내는 일은 정부에서 자유로운 특검이 맡는 것이 당연하고 해경과 해수부, 안전행정부와 청와대 등 까지 철저한 수사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검경합동수사본부의 수사대상인 해경이 주체로 포함되어 있지만 지금 해경은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고 있다며 제대로 수사를 할 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다.

세월호 선장을 소사한 당일 해경 간부지에서 재우는 등 초기 구조영상이나 통신교신 내용도 은폐해 왔었고 진VTS도에서 2시간가량 세월호의 이상 징후를 놓쳤음에도 이에 합동수사본부는 특별한 협의점이 없다며 수사선상에서 제외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검경합동수사본부가 제대로 수사를 할 수 있을지 우려되고 있다며 특검이 필요한 이유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