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14 (금)
부천시, ‘옥길동 여가녹지’ 국고지원 사업 선정
상태바
부천시, ‘옥길동 여가녹지’ 국고지원 사업 선정
  • 김승환 기자
  • 승인 2012.06.1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 옥길동의 범박(숙공)산에 시민들이 휴식하며 즐길 수 있는 여가녹지가 조성된다.

이는 국토해양부가 전국 개발제한구역을 관리하는 7개 광역권의 92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한 개발제한구역의 친환경 문화사업 공모에서 소사구 옥길동 범박(숙공)산의 여가녹지공원 사업이 선정되어 5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된데 따른 것으로, 범박산 일대 10,224㎡에 숲속쉼터, 탄소중립 숲, 숲길 조성 및 체육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8월, 옥길동 보금자리주택지구와 범박 국민임대 주택단지 등 대단위 택지개발 사업지와 연접된 옥길동 범박산 지역 10,224㎡에 탄소중립 숲, 숲속쉼터, 체육시설, 숲길 정비 등을 내용으로 하는 여가녹지를 조성하기로 하고 국토해양부에서 공모한 개발제한구역 친환경 문화사업에 제안서를 제출한 바 있다.

국토해양부는 관련학계 및 협회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엄격한 서면평가와 현장평가를 거쳐 ‘옥길동 여가녹지 사업’을 국비 지원 사업으로 최종 선정했다.

이번 공모에서 옥길동 여가녹지 사업이 선정될 수 있었던 데에는 범박(숙공)산, 레일바이크, 역곡 생태하천, 남부 수자원 생태공원의 향토자원을 연결한 스토리텔링과 지자체 및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고 가꾸어가는 파트너쉽을 구축해 참여와 소통의 장소로 이용하고자 하는 ‘생태 탐방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연계한 제안이 주효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옥길동 여가녹지가 조성될 범박산 지역은 주말과 휴일은 물론 평일에도 많은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으나 편익시설이 부족하여 여가수요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가 많았던 지역이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시는 이곳에 산책로를 정비하고, 불법경작 등으로 훼손이 심한 대상지에 주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휴게쉼터와 녹색 숲 등 다양한 여가공간을 조성하게 되어 레저휴식 공간이 열악한 괴안동, 역곡동 인근의 주민들에게 친근한 쉼터로 제공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부천시는 2011년도에도 개발제한구역 친환경 문화사업에 공모, 부천 누리길 사업이 선정되어 국비 5억을 지원받아 부천 둘레길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성한데 이어 올해도 옥길동 여가녹지사업이 선정되는 등 2년 연속 공모사업에 당선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만우 산림환경팀장은 “국비 5억이 확보됨에 따라 오는 9월부터 사업을 시작하여 연말까지 여가녹지 사업을 완료하고, 향후 부천 둘레길 2단계 사업과 연계하여 우리시의 향토유적과 자연생태환경을 체험하는 코스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