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7:58 (화)
수출입銀, 칠레 발전사업 3억8천만 달러 PF금융 제공
상태바
수출입銀, 칠레 발전사업 3억8천만 달러 PF금융 제공
  • 오윤옥
  • 승인 2014.06.23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칠레 Kelar 가스복합화력발전사업 조감도.(사진/수은)

[동양뉴스통신]오윤옥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한국남부발전·삼성물산 컨소시엄이 호주계 글로벌 광산기업 BHP 빌리턴으로부터 수주한 칠레 켈라 가스복합화력발전소 건설· 운영사업에 대출 2억1천만 달러, 보증 1억7천만 달러 등 총 3억8천만 달러의 PF금융을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한국 기업 최초로 칠레에 민자발전소를 건설·운영하는 이번 사업은 칠레 북부 안토파가스타州에 517MW급 가스복합화력발전소를 건설해 남동쪽으로 약 200km미터 떨어진 BHP 빌리턴 소유 구리 광산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이다. 총 사업규모는 약 6억 달러로, 2016년 하반기 완공될 예정이다.

특히 칠레 켈라 가스복합화력발전소 건설· 운영사업은 한국 기업이 지분투자(한국남부발전·삼성물산), 발전소 건설(삼성엔지니어링) 및 운영(한국남부발전) 등을 일괄 수행하는 '투자개발형 사업'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이번 사업은 기업 간 과당경쟁에 따른 저가 수주를 해소해 높은 운영수익과 장기 배당수익을 함께 기대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해외사업으로 평가된다.

그동안 칠레 전력시장은 미국, 스페인 등 소수의 글로벌 에너지 기업이 독과점 형태로 전력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한국 기업의 시장진출이 쉽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수은이 국내 기업에 경쟁력 있는 금융을 지원하는 동시에 전력구매계약(PPA) 등 발주자와의 프로젝트 계약에 관한 주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칠레 등 중남미 전력시장에 한국 기업의 진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수은 관계자는 "수은은 사업 초기단계인 2012년부터 적극적인 금융지원의사를 표명하고, 대출기간 17년의 초장기 금융을 제공함으로써 Natixis, SMBC 등 국제상업은행의 참여를 이끌어내 한국 기업의 해외투자 개발사업 성사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칠레는 전세계 구리생산량의 34%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구리 생산국으로, 광산운영에 필요한 전력수요가 꾸준해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경우 향후 한국 기업의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