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09 (금)
해수연, 쑤기미 방류사업 통한 자원회복
상태바
해수연, 쑤기미 방류사업 통한 자원회복
  • 정효섭
  • 승인 2014.08.13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소득 품종 쑤기미 자원조성을 위한 종자생산 추진

[제주=동양뉴스통신] 정효섭기자 =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이생기)은 제주 향토어종인 쑤기미(쏠치) 자원이 급감해 자원회복을 위한 종자생산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쑤기미 종자생산 기술개발을 위해 작년 6월부터 모슬포, 행원리, 세화리 등 제주연안에서 어획되는 쑤기미 어미를 확보해 연구원 육상수조에서 어미화 사육관리 및 성숙화를 유도하면서 자연산란 수정란 생산에 성공해 종자생산을 추진하고 있다.

어민들에 따르면, 쑤기미는 육질이 희고 맛이 좋아 최고의 횟감으로 알려져 있으며, 80~90년대에 생산량이 많아 일본으로 수출도 됐으나 90년도 후반부터는 생산량이 급감해 현재는 거의 잡히지 않는 어종이며 kg당 15만원을 호가하는 고급 어종으로 자원회복이 필요한 품종이라고 말하고 있다.

쑤기미는 저서생활을 하며 모래나 뻘속에 몸을 파묻거나 바닥에 착저해 생활하는 습성으로 연안 정착성 어류로서 종자를 생산해 대량 방류할 경우 자원회복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관계자는 "현재 쑤기미 뿐만 아니라 제주도 향토어종인 다금바리, 능성어 종자생산을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제주지역 향토어종이면서 고부가가치 어종을 발굴하여 제주연안 고급어종의 종 보존 및 자원회복 연구에 지속적으로 매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